검색

콜드브루 아메리카노 차이, 비교해볼까요?

최종 수정일: 2021년 1월 5일


여유롭게 커피를 즐길 때 카페를 가시면 아메리카노를 고르시나요? 콜드브루를 고르시나요?

특유의 깔끔함이 느껴지는 아메리카노는 수많은 커피 마니아들의 대표적인 메뉴라고 할 수

있죠. 그런데 이와 더불어 콜드브루 역시 많은 인기를 가지고 있답니다.

아메리카노보다는 쓴맛이 적고 풍미가 부드럽기 때문에 많은 분들의 사랑을 받고 있죠.

또한 최근에는 다양한 메뉴로 활용을 하기 때문에 선택의 폭이 넓어졌습니다.

이렇게 카페에서 인기가 가장 좋은 메뉴들이지만 혹시 콜드브루 아메리카노 차이에 대해 생각해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아마 대부분 맛과 가격 말고 뭐가 다른지 모르시겠지만 알고 보면 추출하는 방법부터 카페인의 함유량까지 의외로 많은 차이를 가지고 있답니다.



맛의 차이!


콜드브루 아메리카노 차이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 ​ 당연히 이 둘의 가장 큰 차이는 맛에서 나타나고 있습니다. 콜드브루의 경우 커피에서 느낄 수 있는 쓴맛과 신맛이 적게 나타나기 때문에 한층 부드러운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 ​ 아메리카노는 향이 진하고 풍미가 깊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부드럽다는 느낌을 주지는 않고 다소 묵직하며 쓴맛이 많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정말 많은 차이가 있죠? ​ ​ 그래서 커피의 세계에 처음 입문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콜드브루로 시작을 했다가 아메리카노로 넘어가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기도 합니다. ​ ​ 물론 이 말고도 다양한 메뉴들은 제각각 다른 맛과 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하나씩 즐겨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추출방식의 차이!

다음 차이점으로는 추출 방식이 있습니다. 콜드브루는 말 그대로 차가운 물에서 오랜 시간

원두를 우려내 추출을 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쓴맛과 신맛이 상대적으로 나지 않는 것이죠. ​ ​ 추출의 경우 한 방울씩 12시간에서 24시간까지도 소요가 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오랜 시간 추출을 하기 때문에 원두에 있는 지방 성분은 걸러지게 되고 맛은 깔끔함이 더해지면서 진해지게 됩니다. ​ ​ 반면 아메리카노는 높은 온도와 압력으로 에스프레소를 추출한 다음 물을 혼합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그만큼 만드는 데에 소요되는 시간은 매우 짧으며 커피의 순수한 맛을 만날 수

있답니다. ​ ​ 이때 에스프레소의 양에 따라서 맛이 진해지고, 연해질 수 있으니 이는 기호에 따라서 조절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카페인 함량의 차이!


콜드브루 아메리카노 차이는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카페인의 함량에서도 차이를 보이고 있죠. ​ ​ 이 부분은 앞서 말씀을 드렸던 추출 방식과도 연관이 있습니다. 콜드브루는 굉장히 오랜 시간 추출을 한다고 말씀을 드렸죠? 그렇기 때문에 카페인은 더욱 많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 ​ 성인 기준으로 하루 권장량에 해당하는 양이 있기 때문에 결코 적은 양이라고는 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많이 섭취하는 것은 피해야 하며 하루에 한 잔 정도면 충분합니다.

만약 한 잔만 마셨는데도 가슴이 두근거리고 맥박이 빨라지거나 잠이 오지 않는다면 가급적 섭취량을 줄이시는 것이 좋습니다. ​ ​ 그래도 즐기고 싶으시다면 원액이 아닌 물을 타서 음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의 비율을 높인다면 카페인의 함량은 낮아지니 자신에게 맞게 조절을 해주시면 됩니다. ​ ​ 아메리카노의 경우 의외로 낮은 카페인 함량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고온, 고압에서 추출을 하는 아메리카노는 상대적으로 카페인이 적은 편에 속한다고 합니다. 콜드브루와 비교를 한다면 약 1/2 정도가 함량 되어 있습니다. 그렇다고 너무 많이 섭취하는 것은 당연히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이러한 차이점을 알고 있다면 나에게 더욱 어울리는 메뉴를 선택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카페인을 필요 이상으로 섭취하지 않는 선이라면 카페에 방문을 했을 때 자신이 좋아하는

메뉴를 자유롭게 선택해 보시기 바랍니다. 홈 카페라면 기호에 맞게 추출해 주시면 되겠죠?

조금은 쌉쌀한 아메리카노도 충분히 매력이 있고, 깔끔함이 좋은 콜드브루 역시 매력이 있는 만큼 선택에 있어 충분히 고민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여기에 설탕이나 시럽, 크림을 함께 드시는 분들이라면 고르는데에 있어 변수가 생길 수 있습니다. 설탕과 시럽, 크림을 자주 먹게 된다면 치아의 건강과 체중 감량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너무 많이 넣어서 드시는 것은 피해주셔야 합니다.



다양한 맛과 향미!


언제 어디서나 가장 많이 사랑받는 종류인 만큼 콜드브루 아메리카노 차이에 대해서 확실하게 알아두신다면 더욱 맛있게 즐겨보실 수 있답니다. ​ ​ 이 밖에도 다양한 메뉴들은 제각각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하나씩 즐겨보시는 것도 좋답니다. 다만 어떤 커피가 되었든 너무 많은 섭취는 건강에 좋지 않으니 권장량에 맞게, 내 몸에 맞게 즐기시기 바랍니다.


항상 아메리카노만 드셨다면 이번 기회에 콜드브루를 즐겨보는 것이 어떠신가요?

물론 그 반대도 좋으며 색다른 맛과 향을 알아가게 된다면 커피의 세계에 더욱 빠질 겁니다.

또한 커피는 콜드브루와 아메리카노처럼 각각의 메뉴를 눈으로만 본다면 차이를 쉽게 알 수 없습니다. 그러니 이제부터는 직접 맛과 향을 즐겨보면서 그 차이를 경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콜드브루아메리카노차이 #콜드브루 #멜로우커피

조회수 4,314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