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원두가루 보관, 어떻게 할까?

최종 수정일: 2021년 1월 5일

원두가루 보관, 어떻게 할까?


요즘은 시골 동네를 가도 커피전문점이나 개인 카페들이 정말 많아졌습니다. 그만큼 커피에 대한 관심이 정말 많아졌다고 할 수 있겠죠?

최근에는 여가생활로 집에서 커피를 즐기시는 분들도 많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제는 집에

원두가루를 구비해두고 자신의 취향대로 내려서 마시는 분들도 많아진 만큼, 쉬는 날 여유롭게 나만의 티타임을 즐겨보는 것이 어떠신가요?

하지만 원두가루는 한 번에 모두 사용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좋은 상태를 오래 유지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원두가루 보관법을 알아두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보관은 어떻게?

만약 커피콩을 직접 갈아서 드시는 분들이라면 가루 상태가 아닌 콩 상태로 보관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 ​ 아무래도 가루의 상태가 된다면 산소와 접촉하는 면적이 매우 많아지게 됩니다. 이는 산패를 촉진시키기 때문에 먹을 수 있는 기간이 줄어들게 되죠. 그러니 이왕이면 분쇄되지 않은 상태로 보관하는 것이 좋겠죠? ​ ​ 다만 원두의 상태라고 해도 햇볕이 들지 않고 서늘한 곳에 실온으로 보관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비록 가루가 된 상태는 아니지만 산패는 똑같이 진행될 수 있기에 공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밀폐용기에 소분해서 보관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 ​ 만약 이를 지키지 않는다면 커피의 맛은 굉장히 떨어지기 때문에 제대로 즐기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을 수 있답니다.




원두가루 보관도 크게 다르지는 않습니다. 당연히 공기와 통하지 않도록 밀폐 형식으로 보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원두를 분쇄한 경우 산패는 더욱 빨라지게 되며 원두의 상태보다 5~6배 정도는 빠르게 향이 날아간다고 합니다. 그러니 핸드드립을 내릴 때는 원두가루가 담겨있는 통부터 밀폐시켜주고 내려주는 것이 좋겠죠?

또한 아무리 보관을 잘한다고 해도 신선도는 일주일 안으로 떨어지는 만큼 빠르게 소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냉장이나 냉동이 아닌 실온에서 보관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간혹 냉장고에서 보관을 하는 것이 더욱 좋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커피는 주변의 냄새를 빨아드리는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냉장고 안에 있는 음식의 냄새들이 쉽게 밸 수 있습니다. 만약 다른 음식의 냄새를 흡수했다면 생각지도 못한 커.피맛이 느껴지기도 하니, 냉장고 보관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냉장고에 넣어야만 하는 상황이라면 완전하게 밀봉을 하고 넣어주셔야 합니다. 냉동실에 보관을 하는 경우라면 원두의 노화가 빠르게 진행된다고 하니 이 방법도 피해야겠죠?





이렇게 원두가루 보관을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아무래도 오랜 시간 보관을 해야 하는 경우라면 가루의 상태보다는 분쇄하지 않은 상태로 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지만 많은 분들이 핸드드립 커피를 도전할 때 대부분 원두가루 형태로 구매를 하곤 하죠. 여기에 보관을 신경 쓰지 않는다면 그냥 푸석한 가루가 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만 합니다.

또한 커피를 정말 자주 드시지 않는 분들이라면 애초에 필요한 양만 조금씩 구매하시는 것이 좋답니다. 자주 드시는 분들은 당연히 많은 양을 보관해야 하는 소요가 발생합니다. 이때는 소분해서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한곳에 모아서 보관을 하게 된다면 사용을 할 때마다 공기와 접촉이 되기 때문에 산화가 더욱 빠르게 진행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작은 양으로 나눠서 보관하는 것이 좋은 것입니다.




다양한 활용?

만약 시간이 오래되어 산패가 되었다면 원두는 산성이 되기 때문에 악취가 발생하게 됩니다. 특유의 향긋함은 전혀 찾아볼 수 없고 쓰레기 냄새가 난다면 당연히 먹는 용도로는 사용을 할 수 없습니다. ​ ​ 유통기한의 경우 일반적으로 1년에서 2년이라고 표기는 되어 있지만 냄새가 난다면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그리고 가급적 한 달 이내에는 모두 소비해 주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 원두가루 보관을 아무리 잘한다고 해도 식품이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만약 정해진 유통기한을 넘기게 된다면 음용의 목적보다는 다른 방법으로 활용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 ​ 앞서 말씀을 드렸지만 원두는 다른 냄새를 빨아들이는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놀랍게도 방향제의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냄새가 많이 나는 신발장이나 냉장고, 화장실, 옷장 등 다양한 공간에 배치를 해보신다면 불쾌한 냄새가 사라지는 것을 경험하실 수 있답니다. ​ ​ 이 밖에도 식물의 비료나 기름때 제거, 벌레 퇴치, 가구 관리에도 사용이 되고 있는 만큼, 먹을 수 없다면 다양한 용도로 양보해 보시는 것은 어떠신가요?




정답이 없습니다!

커피의 맛과 향을 결정하는 요소는 매우 다양하게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맛에 있어서 정답이 있다고 말을 하기에는 어려운 부분이 있죠. ​ ​ 그렇지만 좋은 맛과 향을 오래 유지하기 위해서는 그 어떤 요소보다 원두가루 보관을 잘 해야 합니다. 그리고 빠르게 소비하는 것이 좋으니 이를 참고해 언제나 신선한 커피를 즐겨보시기 바랍니다. ​ ​


다소 귀찮을 수 있지만 가장 신선한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애초에 2주일 이내에 드실 분량만 구입을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물론 그렇다고 보관을 대충 해도 된다는 말은 아닙니다.

2주라는 시간은 금방 지나가기 때문에 자주 주문을 해야 할 수 있지만 이런 수고스러움은 집에서도 매일 좋은 커피를 즐길 수 있게 만들어 줄 수 있답니다.

작은 요소 하나에도 맛과 향은 언제든지 달라질 수 있는 것이 바로 커피의 세계입니다. 이제는 집에서도 쉽게 즐길 수 있는 방법들이 많아진 만큼 나만의 커피를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원두가루보관 #원두가루 #멜로우커피

조회수 610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